뉴스PRESSO☕[10월 4주]: 비트코인ETF!, 페이팔(PayPal)의 슈퍼앱 야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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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뉴스레터 구성☕

  1. 비트코인ETF!
   2. 페이팔(PayPal)의 슈퍼앱 야망

1. 비트코인ETF!
암호화폐 주류 시장 진입의 첫 발을 떼다


61,000 달러를 상회 (약 7천만원)하는 비트코인 가격
▪ 지난주 화요일은 비트코인 역사에 한 획을 긋는 날이었음. 뉴욕 증권거래소(NYSE)에서 사상 처음으로 비트코인에 연동된 ETF의 거래가 시작됨. (NYSE: BITO)

 ▪ ETF(
Exchange-Traded Funds)는 전통적으로 지수(S&P500 등)나 특정 섹터(반도체, 헬스케어 등), 또는 원자재(원유, 옥수수 등) 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가치가 변함. 이번 비트코인 관련 ETF의 경우, 비트코인 선물을 반영하는 펀드이며, 사상 처음으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거래 승인을 한 비트코인 관련 ETF임.

▪ 선물은 정해진 미래 시점에 합의된 가격으로 특정 자산을 사거나 파는 계약임. 이 경우에는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의 미래 가격에 대해 투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임. 이 ETF는 선물을 반영하기 때문에 실제로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는 아니며, 실제 ETF의 퍼포먼스는 비트코인의 가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암호화폐 산업 관점에서는 이번 ETF의 증권거래소 등록은 주류 금융 시장 편입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짐. 지금까지는 각국 정부의 규제가 적용되는 증권거래 시장에서 정상 자산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었기에 이번 ETF 상장이 시사하는 바가 큼.

▪ 미국에서는 현재 전체 인구의 약 14%가량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번 ETF를 통해 주류 금융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며 신규 투자자가 유입될 것으로 기대.

▪ 몇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 선물 ETF이기 때문에 실제 비트코인 보유 리스크 없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음. 암호화폐 지갑이 없어도 투자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
  • 중앙 정부의 통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그래서 더 리스크가 크다고 여길 수 있는) 비트코인과 다르게 선물 ETF는 정책 당국의 규제 하에 거래되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에게 신뢰도가 더 높음 (아이러니). 
  • 일반 주식 투자 계좌를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자를 거치지 않고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 가능. (기존 주식과 ETF에 투자하던 방식 그대로 비트코인에 투자)
▪ 아직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는 미국 성인 중 2/3는 암호화폐에 대해 긍정적인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고 함. 10월 중 추가적으로 3개의 비트코인 선물 ETF가 상장될 예정이며, 향후에도 지속 추가될 것으로 예상됨. (10월 중 추가될 비트코인 ETF는 발키리, 인베스코, 반 엑)

▪ 이 소식에 비트코인은 지난주 초 한 때 62,000 달러를 돌파하였으나 주말이 되며 다시 주춤하는 모양새. 

▪ 궁극적으로는 암호화폐에 직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들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것이 목표이겠지만, 적어도 지금까지는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는 다 심사에서 떨어졌고, 이러한 SEC의 보수적인 정책 기조는 당분간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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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ich invest in time, the poor invest in money.”

— Warren Buffett 

2. 페이팔(PayPal)의 슈퍼앱 야망
핀터레스트(Pinterest) M&A 시도


▪ 지난주 페이팔이 사진 공유 소셜 플렛폼 핀터레스트를 약 50조원에 인수 시도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짐. 아직 M&A 초기 단계라 확단하긴 이르지만, 만약 이 딜이 체결되면 페이팔이 슈퍼앱이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페이팔 CEO는 2020년 11월부터 슈퍼앱이 되겠다는 목표를 공개적으로 발표한 바 있음)

 ▪ 페이팔은 2021년 7월에 25가지 새로운 기능들(
암호화폐 지갑 기능, BNPL, QR코드 결제, 신용카드 포인트 결제 등)을 발표했고 9월에 이런 기능들을 다수 포함한 새롭게 디자인 앱을 런칭함.

페이팔의 이러한 필사적 노력은, 전방위적인 경쟁사 압박도 크게 작용함. 애플 페이, 아마존 페이 뿐만 아니라 Square, Stripe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페이분야에서 경쟁을 심화 시키고 있음.

▪ 이에 대한 대응으로 페이팔이 슈퍼앱으로 탈바꿈하려는 건 전략적으로 말이 되는 게, 대부분의 슈퍼앱의 핵심에는 페이 기능이 있기 때문. 페이팔은 수많은 개인 고객들 외에도 이미 3천2백만 이상의 비즈니스 고객을 갖추고 있는 강력한 페이먼트 플랫폼이기 때문에, 여기에 핀터레스트 같은 소셜 기능을 추가하는 건 전략적 시너지가 있다는 판단. (
현재 페이팔 유저들은 월 8-9회 정도 앱을 사용하는데, 핀터레스트는 월평균 37회 사용을 보여줌)

페이팔의 또 다른 기회는 암호화폐 분야. 암호화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 당 접속 횟수도 일반 사용자보다 50% 더 높음. (
수시로 오르내리는 코인 가격을 확인하는…

저번에 소개한 적 있는 BNPL도 빠른 성장을 보여주는데 페이팔은 현재 연 6.7조원 정도의 BNPL 결제를 집행하며, 매 분기 50% 정도씩 고성장 하고 있음. BNPL은 빠르고 간편한 대출인 만큼 평균 구매 금액을 39% 증가시키는 효과도 가져옴.

▪ 페이팔 CEO에 의하면 슈퍼앱이 되려면 최소 5~10억명 정도의 유저 베이스가 있어야 규모의 경제가 나오는데 현재 페이팔은 4억3백만명 정도의 유저(
active user)를 보유함. (2025년까지 전 세계 44억명이 디지털 지갑을 보유할 거로 예상)

 ▪ 핀터레스트는 2021년 7월 기준으로 4억5천4백만명의 MAU를 보유했기 때문에 (
중복을 고려해도) 페이팔의 빠른 유저수 증가에 크게 기여할 전망. 

▪ 또한 핀터레스트의 매출은 대부분 광고에서 나오기 때문에 페이팔의 매출을 다변화할 수 있음. 거의 100% 광고에서 오는 핀터레스트의 매출은 2020년 ~1.9조원, 2021년 ~2.8조원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음. 성장은 빠르지만 유저수가 2-3배 더 많은 인스타그램이 이미 ~45조원 가량의 매출을 뽑아내고 있는걸 고려하면 아직 핀터레스트의 성장여력이 많이 남았다는 평가.

▪ 특히 사진에 집중하는 핀터레스트에서는 유저들이 쇼핑하고 싶은 물건을 “핀”해서 저장해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행동은 광고주들이 더욱 적합한 타겟에 광고하기가 수월해짐. 특히 쇼피파이(
Shopify)와 협업해서 매출로 연동시키는 방식으로 판매상품 종류가 한 분기 반에 50% 증가하는 성과도 내는 중.

만약 페이팔과 핀터레스트가 합병하더라도, 사용 용도가 많이 다른 두 앱들을 합치지는 않을 듯. 하지만, 페아필의 큰 전략안에 핀터레스트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 적어도 당연한 건 핀터레스트에서 일어나는 결제에 주요항목으로 페이팔이 부각될 거라는 점, 그리고 현재 페이팔이 보유한 3천 2백만이 넘는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핀터레스트의 광고를 더욱 원활하게 판매하게 될 듯.

2개의 플랫폼을 모두 사용하는 고객들의 핀터레스트를 통한 관심사항과 페이팔을 통한 재무상황을 고려한 서비스도 제공될 수도 있음 (물론 이 경우 사용자의 개인정보가 공유/활용되는 부분은 애매할 수 있음)

어쨌든 딜은 아직 체결되지 않았지만, 이번 페이팔-핀터레스트의 조합도 최근 지속적으로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을 품으려던 테크 기업들의 고민과 기회를 보여주는 사례. (예를 들어 마이크로 소프트와 오라클의 틱톡 인수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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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의 새로운 판도
☕물건은 지금, 돈은 나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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